프리미어12 슈퍼라운드 마지막 일정입니다. 오늘 16일 경기는 낮 12시 대만 vs 호주 / 저녁 7시 한국 vs 일본의 경기가 예정되어있습니다. 한국은 어제 멕시코를 이기면서 자동으로 결승진출을 확정지었고 , 더불어 올림픽 출전권 까지 가지고 가게 되었습니다.
- 11월 16일 낮 12시
- 대만 vs 호주
- 프리미어12 슈퍼라운드 4차전경기
- 대만이 이기면 미국이 3-4위전 진출
- 호주가 이기면 호주가 3-4위전 진출
- SBS / WAVE /PREMIER12
반면 대만은 어제 낮경기로 펼쳐진 미국전에서 3-4 패배를 당하면서 1승3패가 되었고 오늘 호주전의 결과와 상관없이 3-4위전에 진출할 수 없고, 더불어 올림픽 출전권도 한국에게 넘긴 상황입니다.
호주 역시 올림픽 출전권은 한국에게 넘겨준 상황이지만, 호주는 오늘 대만전을 필승으로 임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첫 출전인 프리미어12 슈퍼라운드 진출 쾌거도 훌륭했지만 대만을 이긴다면 앞선 미국전에서 승리한 호주는 승자승 원칙에 따라 미국과 2승 3패 동률이지만 단독4위가 되게 되고, 따라서 3-4위전에 진출하게 됩니다.
어떤 동기부여도 없어진 대만과, 3위를 노려볼 수 있는 호주팀간의 경기에 임하는 자세가 남다를 수 있는 상황이라 전력에서 앞선다고 평가받는 대만 대표팀이지만 경기 결과는 장담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대만의 이번 프리미어12 슈퍼라운드에서는 멕시코에게 패했고, 한국에게 승리를 거둔 뒤 어제 미국전에서 패배를 기록하였습니다.
호주는 일본에게 패하고 멕시코에게 패한 뒤 미국에게는 승리를 따내면서 대회를 혼돈으로 몰아넣은 다크호스가 되었는데요. 경기 마지막까지 자신들이 물리친 미국의 올림픽 출전권도 쥐락펴락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오늘 대만이 호주에게 이기게 되면, 대만은 2승 3패가 되지만 역시 미국에게 패한 이유로 승자승원칙에서 밀려 조5위 호주가 1승 4패로 꼴찌가 됩니다.
반면 호주가 대만을 이기면 2승 3패로 미국과 동률이지만 승자승에 따라 호주가 4위로 올라갈 수 있게 되는 구조입니다.
프리미어12는 예선라운드에서 각조 1,2위가 올라오고, 슈퍼라운드에서는 같은 예선전을 한 팀끼리는 다시 경기를 하지 않는 방식이고, 대신 예선라운드 결과를 그대로 슈퍼라운드 기록지에도 반영합니다.
따라서 총 4경기만 치르지만 경기 순위는 예선라운드 각조 1,2위의 맞대결 승패를 합산하여 평가하게 됩니다.
멕시코는 3승 2패로 슈퍼라운드 일정을 마쳤고 3위를 확정지은 상태입니다. 이어 호주가 이기면 올림픽출전권을 자동으로 확보하게 되는데, 북미지역에 배정된 1장의 쿼터는 멕시코와 미국만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호주가 대만에게 지면 미국이 자동으로 4위가 확정되고 멕시코와 3-4위전을 치르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3위가 확정된 것이 아니라 3-4위전의 결과에 따라 갈리기 때문에 탈락의 위기에 있는 미국이 멕시코를 이기고 올림픽행을 확정짓는다면 극적인 드라마가 연출되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나라가 2015년 프리미어12 준결승전에서 일본과의 경기에서 9회초 시작까지 0-3으로 질질 끌려가던 경기, 다 포기하고 끝이라고 생각할 때 대 역전승을 일구어내었듯이 오늘 대만이 호주를 꺽는다면 미국에게는 다 끝난상황이라 여겨졌던 지금 멕시코와 다시 3-4위전을 할 수 있는기회가 주어지고 이긴다면 하루만에 운명의 주인공이 바뀌는 재미있는 상황이 연출되게 됩니다.
호주와 대만의 16일 낮 12시 경기는 sbs스포츠 에서 중계 됩니다. 역시 wave에서도 컴퓨터 핸드폰으로 회원가입 후 로그인 하시면 sbs스포츠해설 그대로 중계방송을 시청하실 수 있고, 프리미어12공식홈페이지에서도 스트리밍중계를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 sbs http://play.sbs.co.kr/onair/pc/index.html?div=pc_onair
2. wave무료중계 https://www.wavve.com/live/index.html
3. 프리미어12 홈페이지중계 https://premier12.wbsc.org/en/2019/schedule-and-results